“용돈 받은 거 숨겨뒀다가 엄마 몰래 스티커 사야지~”
얼마 전, 딸이 장난스러운 표정으로 이렇게 말했어요.
순간 저도 모르게
“그러면 안 돼! 받은 용돈은 바로바로 기록해야지”
라고 급하게 말해버렸죠.
나중에 생각해 보니
아이 입장에선 스스로 계획을 세우거나
돈을 다루는 연습을 할 기회를
엄마가 미리 막아버린 건 아닐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어요.
이처럼
부모가 경제교육에 너무 개입하거나
모든 걸 다 알려주려 하다 보면
오히려 아이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를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부모가 무심코 저지르기 쉬운
어린이 경제 교육의 대표적 실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돈에 대해 터부시 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걱정하는 것
많은 부모가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려하거나, 경제적인 걱정을 아이에게 직접 표현하는 실수를 한다. ‘돈 이야기는 어른들이 하는 것’이라며 경제 개념을 알려주지 않거나, 반대로 ‘돈이 없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같은 말을 반복하면 아이는 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수 있다.
돈을 터부시 하지 않으면서도 올바른 경제 개념을 심어주려면, 돈을 단순한 생활 도구로 인식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가정의 예산을 아이와 함께 계획해 보거나,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구별하는 연습을 하게 해 보자. “우리는 이번 달에 외식비를 줄이고 대신 저축을 늘려볼까?” 같은 대화를 통해 아이가 돈을 논리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2. 무조건적인 보상으로 돈을 제공하는 것
많은 부모가 아이에게 용돈을 줄 때, 단순한 보상 개념으로만 접근하는 실수를 한다. 예를 들어, 숙제를 끝내거나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용돈을 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아이에게 ‘돈을 벌려면 공부를 잘해야 한다’ 또는 ‘좋은 성적을 내야만 경제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돈을 단순한 보상이 아니라 경제 개념을 배우는 도구로 활용하려면, 용돈을 주는 기준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일정한 용돈을 주고, 그 안에서 소비, 저축, 기부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좋다. 또한, 특정한 노동(예: 추가적인 집안일)을 수행하면 추가 용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돈을 벌기 위한 노력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3. 소비 습관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것
아이에게 용돈을 주면서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가르치지 않는 것은 경제 교육에서 큰 실수다. 단순히 용돈을 주고 끝내면, 아이는 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소비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에게 올바른 소비 습관을 길러주려면, 용돈을 받은 후 어떻게 사용할지 스스로 계획을 세우게 해보자. 예를 들어, “이번 주 용돈으로 무엇을 살 계획이야?”라고 물어보거나, “이 돈을 다 쓰지 않고 저축하면 더 큰 것을 살 수 있어”라는 식으로 장기적인 시각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트에서 가격 비교를 하거나 할인 행사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면, 아이가 실생활에서 현명한 소비를 연습할 수 있다.
4. 경제 개념을 책으로만 가르치려는 것
많은 부모가 경제 교육을 위해 책이나 이론적인 내용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경제 개념을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을 읽는 것은 유익하지만, 실제 생활에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아이들이 경제 개념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려면, 실생활에서 돈을 다루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직접 시장에서 물건을 사보게 하거나, 가족 여행 예산을 함께 계획하는 등의 활동을 해보자. 또래 친구들과 함께 작은 벼룩시장을 열어 중고 장난감을 판매하게 하거나, 직접 용돈을 관리하며 목표를 세우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단순한 이론이 아닌 실제 경제 활동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다.
5. 부모가 모범을 보이지 않는 것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우기 때문에, 부모가 올바른 경제 습관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경제 교육을 해도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충동적으로 소비하거나 계획 없이 돈을 쓰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 역시 같은 습관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
경제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면, 부모가 먼저 좋은 경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가정의 예산을 계획하는 과정에 아이를 참여시키면 좋다. 또한, 부모가 절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필요할 때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균형 잡힌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이러한 행동을 보고 배우면서 건강한 경제관념을 형성할 수 있다.
마무리하며
어린이 경제 교육에서 부모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돈을 터부시 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걱정하는 것, 무조건적인 보상으로 돈을 제공하는 것, 소비 습관을 가르치지 않는 것, 경제 개념을 책으로만 가르치는 것, 그리고 부모가 모범을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실수를 피하고 아이에게 올바른 경제 개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실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직접 경제 교육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 일상에서 돈을 다루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가 직접 경험할 기회를 주며, 함께 배우는 태도를 가진다면, 아이는 건강한 경제 습관을 형성하며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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